겨드랑이에서 심하게 나는 땀 냄새를 흔히 암내라고 한다. 인터넷을 떠도는 유머 중에 암내의 어원과 관련된 것이 있다. 암내의 어원이 팔을 뜻하는 ‘암[arm]’과 냄새를 의미하는 ‘내’라는 내용이다. 팔 밑 겨드랑이(armpit)에서 나는 냄새이다 보니, 이런 코믹한 어원을 추정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암내의 원래 의미는 포유류의 암컷들이 발정기에 내는 특유의 냄새를 의미한다. 즉, 암내는 암컷의 냄새가 정확한 어원이다.
암내가 심한 경우를 의학 용어로 액취증(액(腋)은 겨드랑이, 취(臭)는 냄새)이라 부른다. 겨드랑이에는 아포크린샘이라는 땀 분비선이 있는데, 여기서 분비되는 신선한 땀에는 악취가 없지만 세균이 이를 분해하면서 악취를 내게 된다.
암내나 액취는 의학 용어로 bromidrosis라고 하지만 이렇게 부르는 사람은 거의 없고, 일반적으로 armpit odor, body odor, foul smelling sweat 등으로 표현한다.
[예문 1] How do I get armpit odor out of clothing?
옷에서 나는 암내를 어떻게 없애죠?
[예문 2] By eating less of such food, you can reduce the intensity of foul smelling sweat.
그런 음식을 적게 먹음으로써 암내의 강도를 줄일 수 있다.
‘악취가 나는’이라는 형용사는 foul-smelling, funky, smelly 등을 사용한다.
[예문 1] The kitchen smelled really funky.
부엌에서 진짜 이상한 악취가 났다.
[예문 2] The toilets are filthy and smelly.
그 화장실들은 불결하고 악취가 진동한다.
외국에서는 암내를 방지하는 각종 탈취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슈퍼에 가면 샴푸나 치약만큼이나 그 종류가 다양하다. 탈취제는 deodorant라고 하며, 젤 형태의 스틱이나 분사형으로 되어 있다.
[예문 1] I used to buy me deodorant when I was in high school.
난 고등학교 때 바르는 탈취제를 사곤 했어.
[예문 2] Deodorants are substances applied to the body, most frequently the armpits.
바르는 탈취제는 몸에 바르는 것으로, 특히 겨드랑이에 가장 많이 바른다.
ⓒ ㈜와이비엠넷. All rights reserved.
이 컨텐츠는 상업적 용도를 목적으로 무단배포 및 재배포 할 수 없으며, 배포 시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야 합니다.